top of page

교회학교 교사양성과정

Who is the Teacher?

Citrus Fruits

​일반교사과정

일반적으로 교사의 소양으로 세 가지 기독교적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1. 가장 먼저 우리는 "성경지식"이 풍부해져야 합니다. 구약성경 39권과 신약성경 27권을 개별적으로 그리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성경언어"가 계속 훈련되어야 합니다.

2. 학생들과 대화할 수 있는 "교육적 언어" 훈련이 되어야 합니다.

3. 교사도 계속해서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미숙함을 성숙함으로 성장시켜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자기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자기 수준에 맞는 영적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아울러 학생들도 자기 성격을 따라서 성장하는 존재함을 이해하고, 학생을 한 명 한 명, 그들 중심으로 바라볼 수 있는 영적 안목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13.png

1. 성경 지식이 충만해지기 위해서 "통독"과 "QT"를 생활화 해야 합니다.

2. 목회자가 주도하는 성경공부가 교회 안에 지속적으로 개설되어야 하고, 이런 교육에 교사가 꾸준히 참석해야 합니다.

3. 단기적으로 깊이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하늘바람 성경공부" 3개월 과정을 추천합니다. 교회학교에서 교사들이 이런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4. 교육방법 중의 하나로 "기독교 코칭"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강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2시간 교육을 통하여 인텐시브하게 교수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5. "에니어그램 검사"를 통해서 자기의 에니어그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위한 시간이 5시간 정도 필요합니다. 교회의 필요를 따라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부장/부감 선생님 과정

코치 Coach

교회학교의 부장 선생님의 역할은 일반적인 기업체의 결제 담당을 하는 도장 찍는 분이 아닙니다. 부장/부감 선생님은 교회학교에서 아래와 같은 역할을 감당하시는 분들입니다.

1. 교사 선생님들을 이끄는 리더로서 운동팀의 '코치'의 역할을 합니다. 교육부서의 실제적인 선수들은 교사들인데, 그 교사들이 적절히 활동할 수 있도록 돕거나 가르치는 분들이 바로 "코치"입니다.

2. 일반 교사들을 위한 성경공부를 이끌 수 있는 지도자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에서 진행되는 여러 성경공부 등을 목회자에게 의존하게 되는데, 앞으로 한국교회는 새로운 부흥의 때를 맞이하여 성도들이 사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한 준비된 교회가 성장하고 부흥하게 될 것입니다. 그 부흥의 중심에 교사들을 이끄는 부장/부감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일부 교회에서는 부장/부감 선생님을 "코치"와 "부코치"로 호명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플레이에 참여하는 분들이라는 의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3_edited.jpg

"1. TBC 구원사 성경연구"를 이수하신 분들이 부장과 부감의 기본적인 자격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신구약 성경에 나름 능통한 성도가 교회의 중요한 일꾼이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게 될 것입니다.

2. 코치의 기본적인 교육과 자격을 취득하신 분들이 코치가 되시기 바랍니다. 교사들은 늘 삶의 새로운 문제를 직면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선생님들을 잘 도와주는 분들이 부장/부감 선생님이십니다. 이를 위한 대화 기술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리더의 소양입니다.

​한국기독교코칭학회의 "IAC" 과정을 이수하시게 되면 훌륭한 코치가 되실 수 있습니다.

3. 교사들의 성격과 그로 인한 삶의 고민을 이해하고 선생님들과 지혜로운 대화를 할 수 있는 분들이 될 수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은 왜 우리가 삶에서 늘 비슷한 문제에 직면하여 동일한 실수를 하는 지를 알게 도와줍니다. 코치로서의 부장/부감 선생님은 교사들과 이런 대화를 할 수 있는 분이어야 합니다.

​좋은 교사가 좋은 신앙의 학생들을 양육할 수 있습니다.

설교하는 성도

Director

당분간 신학교의 위축이 불가피합니다. 그로 인해서 목회자 중심의 교육부서 담당 사역자가 부족한 시대가 펼쳐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다른 의미에서 한국교회가 새롭게 부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미 미국인 교회에서는 평신도 출신의 교육담당자(Director)가 활동하고 있스니다. 우리나라의 교회들도 이 수준을 준비했어야 하는데, 그동안 교회의 부흥이 있었기에 목회자 중심의 교회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제 목회자와 성도가 협력하는 교회의 시대가 펼쳐지게 될 것입니다. 

1. 목회자가 훈련받은 신학수업 만큼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신학 수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교회학교의 디렉터로서의 교사는 매 주일 설교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날마다 자기 성찰과 신앙적 성숙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홀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코치(부장/부감) 선생님들을 비롯하여 동역하는 교사들과 함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디렉터는 교회의 제도 속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정해준 임기 동안에만 사역을 감당하고 다시 코치나 일반 교사로 돌아갈 수도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주님의 부르심을 확신하면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 목회자의 삶으로 나아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21.png

1. 디렉터로서의 코치는 일정 수준의 "조직신학", "교회사학" 그리고 "실천신학" 등을 교육받아야 합니다. 가장 분명한 것은 신학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지만, 평신도 사역자의 삶을 사는 데에 신학교에 가서 교육을 받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2. 개별교회가 규모가 되면 교회 안에 이런 과정이 개설될 수 있겠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지역교회 연합회 등에서 함께 이런 과정을 진행해도 될 것입니다.

3. 코로나 이후 우리에게 선물로 다가온 것이 있는데, 바로 "온라인 만남"을 돕는 다양한 통신매체입니다. "하늘바람"과 "믿힘연구원"에서는 교회의 필요를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회의 필요를 알려주시면, 담임목회자를 포함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구성해 드릴 수 있습니다.

4. 교회학교의 필요를 따라서 "1년 사역계획", "5년 사역계획" 등의 중단기 계획 수립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런 컨설팅을 필요로 하시는 교회는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교사양성과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과 교회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visiodeikr@gmail.com

010-9094-8800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