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훈련을 위한 커리큘럼
오랫동안 교회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개교회에서 필요를 따라서 수정하신 후 마음껏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사님들은 이미 사역의 경험과 지식이 풍성하시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교육부서 사역자들과 교사들에게는 꽤 유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회학교 담당자에게 소개해 주시고 사역자들을 격려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0. 교회학교 교사 모집과 훈련과정
1) 모집 : 일반교사 – 기초교육 + 교단공과
2) 성장 : 경력교사 – 심화교육 + 교단공과
3) 리더 : 부장,부감, 주임 등 – 전문교육 + 신학교육 + 리더십 교육
1. 교사교육 : 기본소양 교육
교회학교의 부흥은 교사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초 교육은 2시간씩 6회, 약 12시간 정도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더 길게 할 수 있지만 교사와 목회자의 피로도를 고려해서 이 정도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적어도 2-3년에 한 번씩 루틴을 가지고 꾸준히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전문교육
1)
교회학교 선생님들의 역량을 키우는 요소로 3 가지를 고려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무엇보다도 성경지식을 풍성하게 하는 것입니다. TBC 성경연구를 모델로 제안합니다. 70주간에 걸쳐서 진행되는 일종의 마라톤과 같은 성경교육입니다. 단기간에 성경지식을 습득하기 어렵습니다. 통독으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약 2년간의 교사와 목회자의 팀웍이 필요합니다. 2-3년에 한 번씩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TBC 구원사 성서연구를 사용하신다면, 1) 교재를 구매하셔서 사용하실 것을 적극 권합니다. 2) TBC에서 일일 목회자 훈련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2)
코칭은 교사의 언어 습관을 바꾸는 것을 포함하여 교육적 언어로 매우 유용한 대화 기술입니다. 오래 사역하신 선생님들과 부장선생님, 부감 선생님과 같은 리더들이 이 교육을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한국기독교코칭학회”나 ‘한국코치협회’ 등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교회적으로 진행하기 보다는 위탁교육을 통해서 양질의 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용이 들고, 교사에게는 코치 자격증이 제공되기에 개인적인 만족도도 높고, 교회의 필요를 위해 참여하는 것이므로 개인과 교회 후원이 적절히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에니어그램 교육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MBTI나 기타 여러 성격검사를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전문가 교육을 받는 것이 꽤 시간이 걸리고 어려움도 있습니다. MBTI는 훌륭한 프로그램이지만 MBTI 전문가가 되는 데에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비용도 많이 드는 편입니다. 이에 비해 에니어그램은 처음 습득하는 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으며, 지속적인 성찰과 훈련의 도구로 꾸준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독교적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에니어그램은 도구이기 때문에 다양한 단체에서 자신들의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독교 에니어그램 과정”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평신도 설교훈련
앞으로 교회학교에서 말씀을 선포하는 평신도 리더가 많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미 미국교회는 이런 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서 Director“라는 명칭이 바로 그것입니다. 디렉터는 신학을 공부한 목회자를 포함하여 리더십을 부여받은 평신도 사역자들입니다. 한국교회도 이런 평신도 리더가 훨씬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개교회는 이런 리더를 세우고 훈련하는 과정을 잘 구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대형교회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중소형교회에서 더욱 발전시켜야 하는 모습입니다.
이를 위한 컨설팅을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언제든 연락주세요.
김동석 목사
010-9094-8800